15일(현지시간) 뉴욕증시 주요 주가지수가 강세로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10.82포인트(0.53%) 오른 40,211.72에 거래를 마쳤다. 다우 지수는 지난 5월 17일에 이어 지난주 40,000선을 다시 돌파하며 마감한 데 이어 이날도 사상 최고가에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5.87포인트(0.28%) 오른 5,631.2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74.12포인트(0.40%) 오른 18,472.57에 각각 마감했다.
다우 지수와 S&P 500 지수의 기록 갱신
다우 지수와 S&P 500 지수는 이날 장중 최고 기록을 각각 경신하기도 했다. 이는 시장에서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반영하며, 투자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신호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 암살 시도 사건으로 금융시장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강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한때 나오기도 했지만 기우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오히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는 전망이 우세해진 가운데 트럼프 수혜주에 베팅하는 이른바 '트럼프 트레이드' 관련 업종과 기업들이 강세를 나타냈다.
트럼프 트레이드와 관련 주식의 상승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 소셜'의 모회사이자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주주인 트럼프 미디어가 31.4% 급등했고,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트럼프 지지를 선언한 테슬라도 1.8% 상승 마감했다. 엑손모빌(1.7%), 셰브런(1.6%) 등 에너지 업종과 유나이티드 헬스(0.8%) 등 건강보험 업종도 트럼프 당선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에 강세를 보였다.
시장은 트럼프 당선 시 무역장벽을 강화하고 감세 정책을 확대하며 가상화폐 및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리 인하 기대감과 연준의 입장
9월 기준금리 인하 개시에 대한 기대감도 위험자산 선호 현상을 뒷받침했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이날 지난 2분기 우호적인 경제지표가 인플레이션 2% 목표 수준으로 둔화하고 있다는 데 더 큰 확신을 줬다고 평가, 시장의 9월 인하 기대감을 강화했다.
TD증권의 마크 매코믹 전략가는 "시장은 대선보다 지난주 발표된 6월 소비자물가처럼 깜짝 놀랄 만한 우호적인 경제지표에 더 집중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오펜하이머 자산운용의 존 스톨츠푸스 수석 투자전략가는 "충격적인 사건은 투자자들을 위축시키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투자자들은 경제 상황 및 기업 실적에 여전히 주목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뉴욕증시 주요 주가지수의 상승 배경
뉴욕 맨해튼의 월스트리트 입구에 있는 도로표지판. 맨해튼 연방검찰은 일본에 본부를 둔 범죄조직 야쿠자의 4명이 미사일과 마약을 거래하려다가 체포돼 기소되었다고 7일 발표했다. 미사일은 미얀마에 팔려던 것이고 마약은 뉴욕시장에 판매하려던 것으로 밝혀졌다.
15일(현지시각)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암살 시도에서 살아남고 11월 대선 승리 가능성이 높아진 것에 베팅하면서 주요 지수가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210.82포인트(0.53%) 뛴 4만211.7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15.87포인트(0.28%) 오른 5631.22에 폐장했다. 나스닥지수는 74.12포인트(0.40%) 상승한 1만8472.57에 장을 닫았다.
다우지수는 200포인트 넘게 오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5월17일 이후 신기록을 갈아치웠다. 이날 시장은 소형주와 은행주가 상승세를 주도했다. 중소형 중심의 러셀 2000지수는 4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고, 이날 2% 이상 올라 2022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골드만삭스는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보인 뒤 2% 이상 올랐다. 대형 기술주 중 테슬라는 1.7%, 애플은 1.6% 상승했고, 엔비디아는 0.6%, 메타는 0.5% 각각 하락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 가능성
시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3일 펜실베이니아주 버틀러 야외 선거 유세 중 총격 암살 시도에서 살아남은 뒤 11월 대선 승리 가능성에 베팅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른쪽 귀 윗부분에 총상을 입었지만 이 외에 다친 곳은 없다. 오히려 연단에서 내려오기 전 피를 흘리며 오른손을 번쩍 들어 "싸워라"고 외친 극적인 사진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노쇠한 이미지와 대비되면서 대선 승리 가능성을 더욱 높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공화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됐다. 그는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진행 중인 공화당 전당대회 첫 날 이미 후보 지명에 필요한 표를 충분히 확보했다. 그는 행사 마지막 날인 18일 후보 수락 연설을 할 예정이다. 그는 이날 자신의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로 JD 밴스 연방상원의원(오하이오) 지명도 발표했다.
CFRA 리서치 수석 투자전략가 샘 스토벌은 CNBC에 "좋은 소식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귀 이상의 부상을 입지 않았고 사망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면서 "결과적으로 시장은 모멘텀을 이어갈 것"이라고 관측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
투자자들은 이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워싱턴경제클럽 발언도 주목했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하를 위해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로 낮아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 경제가 경착륙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한편 대표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이날 2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CoinGecko에서 한국시간 오전 5시36분 현재 24시간 전 대비 5.8% 오른 6만3653.17에 거래 중이다.
미국 주식 시장의 투자 전략과 분석
최근 미국 주식 시장은 다우 지수와 S&P 500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사건들과 연관이 깊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암살 시도 사건 후 그의 지지율이 높아지며 '트럼프 트레이드' 관련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은 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이며 위험 자산 선호 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주요 이슈와 분석
미국 주식 시장의 주요 이슈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사건, 금리 인하 기대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의 강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갖게 만드는 주요 요인들입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사건은 단기적으로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금리 인하 기대감은 장기적인 투자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7월은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달입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7월의 첫 두 주는 S&P 500 지수가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통계는 투자자들이 7월에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한국 주식 시장에 대한 투자 전략
미국 주식 시장의 상황을 바탕으로 한국 주식 시장에서도 유사한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사건과 금리 인하 기대감이 미국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처럼, 한국 시장에서도 정치적 안정성과 금리 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주식 시장에서는 기술주와 에너지 주식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시장에서 기술주와 에너지 주식이 강세를 보인 것은 글로벌 트렌드와 연관이 깊습니다. 따라서 한국 투자자들도 기술주와 에너지 주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방법과 방향
투자 방법과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전략을 제안합니다. 첫째, 정치적 사건과 금리 정책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에 따른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기술주와 에너지 주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시기를 활용하여 매수 전략을 세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특히, 한국 주식 시장에서는 IT 기업과 친환경 에너지 기업에 대한 투자가 유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트렌드와 연관이 깊으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시기에는 부동산 관련 주식이나 은행 주식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합니다.
결론
2024년 7월 16일 기준 미국 주식 시장은 여러 긍정적인 요소들로 인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사건, 금리 인하 기대감, 기술주와 에너지 주식의 상승세 등이 주요 요인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한국 주식 시장에서도 유사한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정치적 안정성과 금리 정책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기술주와 에너지 주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시기를 활용하여 매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투자 전략을 통해 한국 주식 시장에서도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7월 18일, 미국 주식 시장(17일기준) 주요 이슈와 투자 분석 (0) | 2024.07.18 |
---|---|
2024년 7월 17일, 미국 주식 시장(16일 기준) 주요 이슈와 투자 분석 (0) | 2024.07.17 |
2024년 7월 13일, 미국 주식 시장(12일기준) 주요 이슈와 투자 분석 (0) | 2024.07.13 |
2024년 7월 12일, 미국 주식 시장(11일기준) 주요 이슈와 투자 분석 (0) | 2024.07.12 |
2024년 7월 11일, 미국 주식 시장(10일 기준) 주요 이슈와 투자 분석 (0) | 202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