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시장

2024년 6월 21일 미국 주식 시장 주요 이슈와 투자 분석

by smallbear_eco 2024. 6. 21.
반응형

미국 증시 현황

미국 증시가 피로감이 누적되고 차익 실현 매물이 출회되면서 혼조세에 마감했습니다.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엔비디아는 오후에 3.54% 하락하면서 반도체 업종 전반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기준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주요 지수를 살펴보면,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77% 상승한 39,134.76,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25% 내린 5,473.17, 나스닥(NASDAQ)지수는 0.79% 하락한 17,721.59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
나스닥
s&p

경제 지표 분석

이날 발표된 주요 지표는 모두 시장 예상치 대비 부진했습니다. 미국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는 2022년 8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5월 주택 착공과 허가는 모기지 금리 부담 영향으로 4월 대비 감소했으며, 6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는 4.5에서 1.3으로 신규 주문 항목을 중심으로 3개월 연속 하락했습니다. 또한 주간 발표되는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23만 8천 건, 연속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182만 8천 건으로 예상치를 모두 상회했습니다.

주요 증권사 분석

KB증권의 안소은 연구원은 "경기 불확실성에 투심이 위축되면서 증시 랠리도 쉬어가고 있다"며, "저변동성과 고배당 팩터가 선방한 반면, 최근 강한 흐름을 보였던 모멘텀과 성장 팩터는 소폭 하락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동안 미 증시 상승 랠리를 견인한 대형주들이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엔비디아는 3.54% 하락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에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반납하고 2위로 내려왔습니다. 엔비디아는 장 초반 상승세를 보이며 오전 한 때 장중 140.75달러까지 올라 신고가를 다시 썼지만, 오후에 하락 전환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주가 하락 영향으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전일 대비 2.7% 내렸고, 브로드컴, 퀄컴 등 반도체 업종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 차익실현 가능성

이에 키움증권의 한지영 연구원은 반도체 관련주의 차익실현 가능성을 염두해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한 연구원은 "중앙은행의 엇갈린 행보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위원의 매파 발언, 인공지능(AI) 주 차익실현 등으로 약세를 보인 미 증시 영향에 차익실현 매물 출회가 예상된다"며, "다만 20일까지 수출 결과에 따라 이번 주에 조정을 받았던 화장품이나 음식료 등, 소비재 업종의 반등 시도가 있을 것이다"고 예상했습니다.

종목별 분석

종목별로 살펴보면 AMD는 파이퍼 샌들러가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하고 2024년 하반기 탑픽 종목으로 지목하면서 4.6% 올랐으며 델(DELL)은 일론 머스크가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xAI향 서버 인프라 공급을 협력하고 있다는 소식에 장 중 상승했으나, 반도체주 전반 하락 영향으로 0.4% 내렸습니다. 길리어드는 GILD의 HIV 예방 주사제 레나카피비르의 3상 실험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며 8.5% 급등했습니다.

매그니피센트(M7) 중 마이크로소프트(MS)는 오픈AI 경쟁사 앤프로픽의 AI 모델 클라우드 3.5 소넷 발표로 경쟁 우려 등이 맞물리며 0.1% 하락했고, 테슬라는 1.78% 내렸습니다. 반면 아마존은 1.80%, 메타는 0.44%, 알파벳은 0.69% 상승 마감했습니다.

뉴욕 증시의 최근 동향

최근 강세장을 이어가던 미국 뉴욕 증시 주요 주가지수는 20일(현지시간) 엔비디아 등 인공지능(AI) 관련주 하락 속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이날 장중 5,504.69를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5,500선을 넘었지만 이후 하락 전환해 전장 대비 0.25% 내린 5,473.17에 장을 마쳤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역시 이날 장 초반 상승 출발했지만 이후 약세를 보이면서 전장 대비 0.79% 하락한 17,721.59로 거래를 끝냈습니다. 이로써 나스닥은 올해 최장인 7거래일 연속 상승 및 최근의 신고가 행진을 마감했습니다. 나스닥은 지난해 11월과 12월에는 각각 9거래일 연속 상승 기록을 쓰기도 했습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77% 상승해 뉴욕증시 3대 지수 가운데 유일하게 오름세를 유지했습니다.

미국 노동시장 동향

이날 미 노동부는 지난주(6월 9∼15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23만8천 건으로 한 주 전보다 5천 건 감소했지만, ‘2주 이상 계속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6월 2∼8일 주간 182만8천 건으로 직전 주보다 1만5천 건 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높은 수준의 실업수당 청구 건수 지속은 미국의 노동시장 과열이 해소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인플레이션 전망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현상)이 연준 목표치인 2%로 돌아가겠지만 이를 위해 1∼2년은 걸릴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 투자 전략

경기 불확실성 속 투자 전략

미국 주식 시장은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 변동성이 큰 상황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저변동성, 고배당주에 집중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기술주와 같은 고성장주는 철저한 분석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주식에 대한 접근

반도체 주식은 최근 차익 실현 매물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지만, 장기적인 전망은 여전히 밝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AI, 5G,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의 핵심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조정 시기를 이용해 분할 매수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대형주와 소형주의 균형 투자

대형주는 안정적이지만 소형주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대형주와 소형주를 적절히 배분하여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습니다. 대형주 중에서는 안정적인 배당을 제공하는 기업들을, 소형주 중에서는 혁신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을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 투자 전략

글로벌 시장과의 연계성

한국 주식 시장은 미국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따라서 미국 시장의 주요 이슈와 흐름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경제 지표나 정책 변화는 한국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섹터별 투자 전략

한국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섹터로는 반도체, 2차전지, 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는 미국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2차전지는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바이오는 팬데믹 이후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배당주 투자

한국 주식 시장에서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배당주를 통한 안정적인 현금 흐름 확보가 중요합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고, 배당 성향이 꾸준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형주 투자

중소형주는 대형주에 비해 변동성이 크지만,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 혁신을 통해 성장하는 중소형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소형주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과 한국 주식 시장의 비교

시장 규모와 유동성

미국 주식 시장은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유동성이 높고 다양한 투자 기회가 존재합니다. 반면, 한국 주식 시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유동성도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한국 시장은 특정 섹터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점을 고려한 투자 전략이 필요합니다.

경제 구조와 산업 구성

미국은 IT, 금융,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이 발달해 있는 반면, 한국은 제조업, 특히 반도체와 자동차 산업이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각국의 경제 구조와 산업 구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책 변화와 시장 반응

미국은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변화가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 한국은 정부의 산업 정책이나 규제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따라서 정책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고려한 투자 전략이 필요합니다.

결론

2024년 6월 21일 기준으로 미국 주식 시장은 차익 실현과 경제 지표 부진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투자자들은 경기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한국 주식 시장 역시 글로벌 시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미국 시장의 동향을 주시하며 섹터별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주와 소형주, 배당주와 성장주를 균형 있게 배분하여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