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수입 만들기, 제2의 월급을 만드는 마법, 인컴자산의 모든 것!

by smallbear_eco 2024. 9. 26.
반응형

인컴자산이란? 제2의 월급을 만드는 마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인컴자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사실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었는데, 알아갈수록 정말 매력적인 투자 방법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특히 요즘같이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서 안정적인 수입원을 찾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인컴자산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죠.
인컴자산이란 쉽게 말해 '정기적으로 현금을 뿜어내는 자산'이에요. 마치 월급처럼 꾸준히 돈이 들어오는 거죠. 이런 자산들이 있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저는 이 개념을 처음 알았을 때 '와, 이런 게 있었구나!' 하고 정말 놀랐어요. 그리고 곧바로 '나도 이걸로 제2의 월급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인컴자산 이미지

인컴자산의 종류와 특징

인컴자산은 크게 이자를 받는 자산과 배당을 받는 자산으로 나눌 수 있어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이렇답니다:

1. 이자를 받는 자산

  • 예금과 적금: 가장 기본적이고 안전한 방법이에요. 하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수익률이 그리 높지 않죠. 그래도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투자라는 점에서 여전히 많은 분들이 선호해요.
  • 채권: 국채나 회사채 같은 것들이에요. 예금보다는 조금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특히 회사채의 경우 기업의 신용도에 따라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높아질 수 있어요.
  • 예금자산담보부증권(CMA): 단기 자금 운용에 좋은 상품이에요. 은행 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면서도 비교적 안전한 편이죠.
  •  

2. 배당을 받는 자산

  • 배당주: 주식 중에서도 배당금을 많이 주는 회사의 주식을 말해요. 주가가 오르면 시세차익도 볼 수 있어 일석이조죠. 특히 오랜 기간 꾸준히 배당을 늘려온 '배당귀족' 기업들이 인기가 많아요.
  • 리츠(REITs): 부동산에 투자해서 임대료 수익을 배당으로 받는 방식이에요. 직접 부동산을 사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죠. 최근에는 다양한 유형의 리츠가 등장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어요.
  • 인프라 펀드: 도로, 항만, 발전소 같은 사회 기반 시설에 투자해서 수익을 배당으로 받는 방식이에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죠.
  •  

최근 뜨고 있는 월 배당 ETF

요즘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게 '월 배당 ETF'예요. 제가 얼마 전에 뉴스에서 봤는데, 이 상품의 인기가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순자산 규모가 12조원을 넘었다고 하니 말 다했죠? 이는 불과 2년 전과 비교하면 3배 이상 증가한 규모예요. 정말 놀라운 성장세죠?
월 배당 ETF는 매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월급 받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저도 최근에 조금 투자해봤는데, 매월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을 보면 괜히 뿌듯하더라고요. 특히 주식시장이 불안정할 때도 꾸준히 배당금이 들어오니까 마음이 한결 편해지는 것 같아요.
월 배당 ETF의 장점은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할 수 있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미국 주식, 채권, 리츠 등 여러 자산에 골고루 투자한 ETF 상품들이 많아요. 이렇게 분산 투자를 하면 위험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죠.

인컴자산, 누구에게 필요할까?

처음에는 은퇴를 앞둔 분들이나 관심 가질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 젊은 층에서도 인기가 많더라고요. 특히 '파이어족'이라고 하는, 일찍 은퇴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요. 파이어(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 조기 은퇴를 목표로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말해요.
사실 저도 요즘 '경제적 자유'에 관심이 많아져서 이런 인컴자산에 눈길이 가더라고요. 매달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이 있다면, 좀 더 자유롭게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어, 월 100만원의 인컴이 생긴다면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도 충분히 생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니면 좀 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해볼 수 있겠죠.
또한, 불안정한 고용 환경 속에서 부업이나 투잡을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인컴자산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어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인컴자산 투자,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물론 장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제가 투자하면서 느낀 점들을 공유해볼게요:

  • 안전성과 수익률은 반비례해요. 예금처럼 안전한 건 수익률이 낮고, 주식처럼 수익률이 높은 건 위험할 수 있어요. 자신의 위험 감수 능력을 잘 파악하고 투자해야 해요.
  • 세금에 대해 잘 알아봐야 해요. 특히 배당소득에는 세금이 꽤 높게 붙더라고요. 2023년 기준으로 배당소득세는 15.4%예요. 큰 금액을 투자한다면 세금 계획도 함께 세워야 해요.
  • 경제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변할 수 있어요.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떨어지고, 경기가 안 좋으면 배당금이 줄어들 수 있죠. 따라서 경제 뉴스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야 해요.
  • 인플레이션을 고려해야 해요. 물가가 오르면 실질적인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넘는 수익률을 목표로 해야 해요.
  •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해요.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보다는, 꾸준히 불어나는 자산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해요.
  •  

나만의 인컴자산 포트폴리오 만들기

저는 이렇게 인컴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봤어요:

  • 안전자산 (40%): 예금과 국채
  • 배당주 (30%): 국내외 우량 배당주
  • 월 배당 ETF (20%):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된 ETF
  • 리츠 (10%): 부동산 간접투자

이렇게 구성하니 적당히 안전하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더라고요. 물론 이건 제 상황에 맞춘 거니, 여러분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조절해보세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했어요:

  1. 나의 위험 감수 능력: 저는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해서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게 잡았어요.
  2. 투자 기간: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어서 배당주와 리츠의 비중을 어느 정도 높였어요.
  3. 유동성: 필요할 때 빨리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도 포함시켰어요.
  4. 다각화: 여러 종류의 자산에 분산 투자해서 위험을 줄이려고 노력했어요.
  5.  

인컴자산 투자의 실제 사례

제가 실제로 투자해본 경험을 공유해드릴게요. 작년부터 월 배당 ETF에 100만원을 투자했는데, 매월 약 5,000원의 배당금을 받고 있어요. 금액이 크진 않지만, 매달 꾸준히 들어오는 걸 보면 뿌듯해요.
또, 국내 우량 배당주에도 300만원을 투자했어요. 분기마다 약 3만원씩의 배당금을 받고 있죠. 주가도 조금씩 올라서 시세차익도 볼 수 있었어요.
물론 항상 좋은 결과만 있진 않았어요. 한번은 고배당 주식에 투자했다가 회사 실적이 안 좋아져서 배당금이 크게 줄어든 적도 있었죠. 이런 경험을 통해 한 종목에 너무 치중하지 않고 분산 투자의 중요성을 깨달았어요.

마치며

인컴자산에 대해 알아보면서,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을 했어요. 당장 큰 돈을 벌지는 못하더라도, 꾸준히 불어나는 제2의 월급을 만들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더라고요.
여러분도 인컴자산에 관심이 있다면, 천천히 공부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나만의 든든한 현금 창출 엔진을 만들어보는 거죠. 처음에는 작은 금액으로 시작해서 점점 늘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저도 아직 배우는 단계지만

반응형